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일반/부동산 관련 팁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등록하는 이유?! 장단점과 온라인(홈택스) 등록 절차 총정리(주택수 미산정,부가세 환급)

728x90
반응형

 

 최근 정부의 부동산 규제(특히 아파트)가 심해지면서 오피스텔이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른바 '아파텔'이라고 불리는, 공급 종류는 오피스텔이지만 실상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을만큼 거주용으로 잘 나온 곳들을 말하는 거죠.

 분양가상한제, 분양가관리지역 등의 문제로 부동산 시장의 호황만큼 고분양가를 받을 수 없는 건설사로서는, 이 오피스텔을 통해 수익 극대화를 노리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 과열로 오피스텔이 고분양가로 나오더라도 시장에서 다 받아주기 때문이죠.

 

 다만 오피스텔(아파텔)을 분양받더라도, 추후 잔금을 치고 등기 시 주택수에 포함되면 기존주택 매매시 세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최근 일반임대사업자로 등록하여 건물분 부가세를 환급받고(전체 분양가의 약 5%), 주택수 미산정 및 2년보유시 일반과세 혜택을 노리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로 등록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장점,단점이 있는지? 또 실제 온라인에서 손쉽게 등록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등록 장점
1.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음(상가/사무실)
2. 청약 시 무주택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음
3. 분양가(건물분)의 10% 부가세 환급이 가능 (분양가 전체의 5% 수준)
4. 양도소득세 일반과세 (중과 없음)
5. 종합부동산세 미포함(비과세)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등록 단점
1. 실거주 불가능 (사업용이기 때문)
2. 전입신고 불가능 (전세를 받을 수 없음, 사업용이기 때문)
3. 전입신고 시 과태료 부과(3000만원) 및 환급받은 부가세 환수
4. 10년 의무기간 내 매도시, 매수인도 일반임대사업자 조건으로 이어받아야 해서 매도가 어려울 수 있음
   4-1 매수인이 주거용으로 임대하는 경우 : 양도가액을 토지가액+건물가액으로 구분하여, 건물가액의 10% 부가가치세 납부 필요
   4-2 매수인이 업무용으로 임대하는 경우 : 업무용 오피스텔 포괄적 양도에 해당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부과되지 않으며, 환급세액도 납부할 필요 없음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온라인(국세청 홈택스) 신청,등록하는 방법

 먼저 국세청 홈택스로 접속합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로그인합니다.

 

 

 상단의 신청/제출에서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눌러줍니다.

 

 상호명(단체명)은 비워두고, 주민등록번호/성명(대표자)/휴대전화번호/전자메일주소 그리고 사업장(단체) 소재지를 입력해줍니다.

 

 사업장(단체) 소재지 주소검색을 누르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 아직 완공되지 않은 건물의 경우 지번주소로 조회하기를 누른 뒤, 건물이없는 나대지일 경우 체크하라는 곳에 체크해줍니다. (완공된 건물은 도로명으로 조회 가능)

 

 

 업종선택에서 업종 입력/수정을 눌러줍니다.

 

 

 업종코드의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일반임대사업자 업종코드 701201을 넣고 조회해줍니다.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으로 나오는지 확인하고 선택해줍니다

 

 

 선택해준 뒤 업종등록을 눌러주면 입력이 됩니다.

 

 

 사업장 정보입력

개업일자 : 오피스텔 공급계약서 상의 준공(완공) 일자

사업장구분 : 본인소유

자가면적 : 오피스텔 공급계약서 상의 전용면적

공동사업자선정 : 없음 (1인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유형 : 일반

종교단체 여부 : 부

 

 

 마지막으로 서류를 송달받을 장소를 입력해줍니다. 주민등록상 주소를 눌러주면 본인 주소가 나오며, 다른곳으로 받기를 원하는 경우 기타를 눌러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제출서류에서 [공통] 임대차계약서 사본의 파일찾기를 눌러 "오피스텔 공급계약서" 스캔본을 넣어줍니다.

 

 

 제출서류 확인하기를 눌러 확인 뒤, 체크박스에 체크 후 신청서 제출하기를 눌러줍니다.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보통 워킹데이 기준 1~2일 안에 등록이 완료됩니다.

 

 

 굳이 세무서에 찾아가지 않아도 홈택스로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등록 쉽게 가능합니다. 다음에는 일반임대사업자 등록 완료 후 오피스텔 분양가의 건물분 부가세 환급 신청방법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