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일반/부동산 관련 팁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부가세 환급신청,시기,절차,신고방법 (계약금,중도금 건물분10%환급,일반임대사업자 업무용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방법)

728x90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의 장,단점과 온라인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근 핫한 투자처인 오피스텔의 일반임대사업자 장,단점 및 온라인신청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등록하는 이유?! 장단점과 온라인(홈택스) 등록 절차 총정리(주택수 미

 최근 정부의 부동산 규제(특히 아파트)가 심해지면서 오피스텔이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른바 '아파텔'이라고 불리는, 공급 종류는 오피스텔이지만 실상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을

modooland.tistory.com

 

 신규 오피스텔을 분양받은 분들은 일반임대사업자로 등록하여 오피스텔 분양가 건물분의 10% 부가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분양가 5억짜리 오피스텔이라면 대략 토지분 2.5억 + 건물분 2.5억으로 구성되었을 것이고(대략), 건물분 2.5억의 10%인 2500만원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략 오피스텔 분양가의 5% = 오피스텔 분양가 건물분의 10%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이는 일반임대사업을 통해 10년간 해당 오피스텔을 업무용으로 임대하겠다는 사업에 대한 정부의 혜택입니다. 다만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다시피, 주거용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며, 오피스텔 명의자 본인 사업 용도로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임대를 해 줘야만 하는 것이죠.

 

 그럼 일반임대사업자로 등록하고 사업자등록증이 나왔다면 (보통 해당지역 세무서에서 문자로 통보해줍니다), 시공사에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신청하고, 분양받은 오피스텔 부가세에 대해 환급 신청을 해 봅시다.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신청을 위한 전제 조건
 1) 일반임대사업자 등록이 완료된 상태여야 함
 2) 시공사로부터 계약금이나 중도금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된 상태여야 함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신청을 하기위해 친해져야 하는 곳! 홈택스로 접속합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로그인합니다. 당연히 일반임대사업자를 낸 명의로 로그인 해야겠죠?

 

 

 홈택스 상단에 보면 "사업장선택" 이라는 글씨가 보입니다. 일반임대사업자를 1건만 내신 분이라면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메뉴입니다. 여러 곳의 임대사업자를 내신 분은 이 사업장선택을 클릭해서 아래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등록된 사업자번호들 중, 오피스텔 부가세환급을 신청 할 사업자번호를 선택하고 변경하기를 눌러줍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사업자등록을 1개만 하신 분들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1개밖에 없으니까요)

 

 

 사업자번호가 선택되었다면 신고/납부에서 부가가치세를 클릭합니다.

 

 부가가치세의 정기신고는 1월과 7월이라, 신고하는 당일이 해당 월이라면 정기신고(확정/예정)를, 아니라면 조기환급신고(월별)을 눌러줍니다. 절차는 동일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선택한 사업자등록번호가 보일텐데, 여기서 빨간박스의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럼 자동으로 세부사항들이 입력되며,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어떤 서식에 대해서 입력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아직 준공되지 않은 오피스텔 분양권 상태에서 일반임대사업자로 부가가치세를 환급받는 과정이므로, "매입처별세금계산서 합계표"  "건물 등 감가상각자산 취득명세서" 두 가지만 체크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팝업 창이 뜨면 닫기를 누르고 다음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매입세액에 대해서 입력해줍니다. 여기서는 세금계산서수취분 일반매입(10)과 세금계산서수취분 고정자산 매입(11) 두 가지만 입력해주면 됩니다. 먼저 세금계산서수취분 일반매입(10) 작성하기를 눌러줍니다.

 

 세금계산서수취분 일반매입(10) 작성하기를 누르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시공사에서 발행해 준 전자세금계산서를 참고하여 작성합니다.

 우선 시공사에서 발행해 준 건물분 전자세금계산서가 내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한 것인지, 주민등록번호로 발급한 것인지 판단한 뒤, 매입처수는 보통 1 (시행사), 매수는 전자세금계산서의 매수(옵션이 없으면 보통 1)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과세분 공급가액에는 건물분 전자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을 그대로 넣어주면 자동으로 세액이 계산됩니다.

 

 다음으로 세금계산서수취분 고정자산 매입(11) 작성하기를 눌러줍니다.

 

  건축,구축물 란에 건수 1, 공급가액은 건물분 전자세금계산서 공급가액을 그대로 넣어주고 아래 세금계산서 수취분에도 동일하게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아래로 내리면 국세환급금 계좌신고가 있습니다. 여기서 환급받을 계좌정보를 입력해준 뒤 신고서 입력완료를 눌러줍니다.

 

 세액이 맞는지 확인하고, 환급받을 계좌 정보가 맞다면 신고서 제출하기를 눌러줍니다.

 

 

 부가가치세 신고서 접수증이 뜨면 "신고자 본인(세무대리인)이 직접 확인하였습니다"에 체크 후 닫기를 눌러주면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부가가치세 환급신청 끝!은 아니고.... 마지막 계약서 첨부 절차가 남았습니다^^;

 

홈택스 홈화면에서 신고/납부 - 부가가치세를 누르면 Step 2.신고내역에서 조회하기를 눌러줍니다. 방금 신고한 신고서가 보일텐데, 최우측에 부속서류 제출여부 N를 눌러줍니다.

 

 후속 화면에서 다시 조회하기를 눌러준 뒤, 부속서류에 첨부하기를 눌러 오피스텔 분양계약서를 첨부해줍니다.

 

 다시 부가가치세 신고내역 조회하기를 눌러보면, 부속서류제출여부에 Y가 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진짜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부가가치세 환급신청 끝!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일반임대사업자의 오피스텔 부가가치세 환급은 계약금 신청 후, 매 중도금 때마다 신청을 해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즐겨찾기 해 두시고 그때그때 따라하시면 편리하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환급은 계약금,매 중도금의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된 날로부터 익월 25일까지 조기 환급신고가 가능하며, 처리 후 15일 전후로 환급이 완료됩니다. 

 

 핫한 투자처!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를 내신다면, 잊지말고 오피스텔 분양가 건물분의 10%를 환급받으세요!

 

728x90
반응형